본문 바로가기
수학

벡터를 이용한 회전 변환 | 2차원 3차원

by 여행과 수학 2024. 11. 24.
반응형

벡터를 이용한 회전 변환은 2차원 또는 3차원 공간에서 물체나 점의 위치를 회전시키는 데 중요한 개념입니다. 회전 변환을 수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회전 행렬과 벡터의 곱셈을 사용하여 회전 후 벡터의 좌표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. 이 글에서는 2차원과 3차원에서의 회전 변환을 설명하고, 각 경우에 해당하는 수식을 제시하겠습니다.

벡터 회전 변환

2차원에서의 회전 변환

2차원 평면에서 점이나 벡터를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회전 각도와 회전 행렬을 사용합니다. 주어진 벡터 \( \mathbf{v} = (x, y) \)를 원점 기준으로 θ만큼 회전시키면 새로운 좌표 \( \mathbf{v'} = (x', y') \)는 다음과 같은 회전 행렬과의 곱으로 계산됩니다.

2차원 회전 행렬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:

$$ R(\theta) = \begin{bmatrix} \cos \theta & -\sin \theta \\ \sin \theta & \cos \theta \end{bmatrix} $$

회전 변환 후의 벡터 \( \mathbf{v'} \)는 다음과 같습니다:

$$ \mathbf{v'} = R(\theta) \cdot \mathbf{v} = \begin{bmatrix} \cos \theta & -\sin \theta \\ \sin \theta & \cos \theta \end{bmatrix} \begin{bmatrix} x \\ y \end{bmatrix} $$

이를 계산하면, 새로운 좌표 \( (x', y') \)는 다음과 같습니다:

$$ x' = x \cos \theta - y \sin \theta $$

$$ y' = x \sin \theta + y \cos \theta $$

예를 들어, \( \theta = 90^\circ \)로 90도 회전할 경우, \( \cos 90^\circ = 0 \)이고 \( \sin 90^\circ = 1 \)이므로 회전 변환 행렬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:

$$ R(90^\circ) = \begin{bmatrix} 0 & -1 \\ 1 & 0 \end{bmatrix} $$

이 행렬을 사용하여 벡터의 좌표를 90도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.

3차원에서의 회전 변환

3차원에서의 회전 변환은 회전축을 기준으로 회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. 일반적으로 x축, y축, z축을 기준으로 회전할 수 있으며, 각 축에 대한 회전 행렬은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.

x축을 기준으로 회전

벡터를 x축을 중심으로 \( \theta \)만큼 회전시키는 회전 행렬 \( R_x(\theta) \)은 다음과 같습니다:

$$ R_x(\theta) = \begin{bmatrix} 1 & 0 & 0 \\ 0 & \cos \theta & -\sin \theta \\ 0 & \sin \theta & \cos \theta \end{bmatrix} $$

y축을 기준으로 회전

벡터를 y축을 중심으로 \( \theta \)만큼 회전시키는 회전 행렬 \( R_y(\theta) \)은 다음과 같습니다:

$$ R_y(\theta) = \begin{bmatrix} \cos \theta & 0 & \sin \theta \\ 0 & 1 & 0 \\ -\sin \theta & 0 & \cos \theta \end{bmatrix} $$

z축을 기준으로 회전

벡터를 z축을 중심으로 \( \theta \)만큼 회전시키는 회전 행렬 \( R_z(\theta) \)은 다음과 같습니다:

$$ R_z(\theta) = \begin{bmatrix} \cos \theta & -\sin \theta & 0 \\ \sin \theta & \cos \theta & 0 \\ 0 & 0 & 1 \end{bmatrix} $$

이 회전 행렬들을 통해 3차원 공간에서의 벡터 회전을 구현할 수 있으며, 복합 회전이 필요한 경우 여러 회전 행렬을 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복합 회전 변환

3차원 공간에서 벡터를 회전시킬 때는 여러 축을 기준으로 회전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이때는 각 축에 대한 회전 행렬을 순서대로 곱하여 최종 회전 변환 행렬을 얻을 수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z축을 기준으로 \( \alpha \)만큼, y축을 기준으로 \( \beta \)만큼, x축을 기준으로 \( \gamma \)만큼 회전시키는 변환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:

$$ R = R_x(\gamma) \cdot R_y(\beta) \cdot R_z(\alpha) $$

이와 같은 복합 회전을 통해 임의의 방향으로 벡터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.

결론

벡터를 이용한 회전 변환은 2차원 및 3차원 공간에서 물체나 점을 회전시키는 데 중요한 수학적 도구입니다. 2차원에서는 단일 회전 행렬을 사용하고, 3차원에서는 각 축에 대한 회전 행렬을 이용하여 회전 변환을 수행합니다. 이러한 회전 변환은 컴퓨터 그래픽, 물리 시뮬레이션, 로봇 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

 

벡터 관련 수학 탐구 주제 100가지 추천

다음은 벡터를 주제로 한 수학 탐구 과제 100가지 예시입니다. 이 주제들은 벡터의 기본 개념부터 고차원 벡터, 벡터 공간, 물리적 응용 등 다양한 수학적·과학적 활용을 포함하며, 벡터의 수학

mathtravel.tistory.com

 

728x90

댓글